본문 바로가기
부업도전기/블로그 운영

블로그 초보 플랫폼 정리 : 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 워드 프레스, 구글 블로그

by lighty 2023. 12. 12.
반응형

블로그 초보로서, 티스토리를 마음먹고 시작한 지 1달 정도 되었습니다. 애드센스 승인을 목표로 계속 글을 작성하고 있는데 쉽지 않네요. 그리고 티스토리의 정책 변경, 등으로 계속 다른 블로그로 이사 가야 하나? 싶고, 마음이 흔들리고 고민이 되기에 이번 글을 통해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어떤 블로그 플랫폼을 운영할 것인가

블로그를 막 시작하시는 분들은 어떤 블로그 플랫폼을 운영해야 할지 많은 고민이 될 것입니다. 저도 블로그 초보이긴 하지만, 같은 초보 입장에서 정리하고 어떤 결정을 내렸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다만 저는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해 본 경험이 있습니다. 네이버 애드포스트로 월평균 2~3만 원 정도, 최대일 땐 10만 원 정도 수익창출을 해 보았습니다.

→ 그런데 티스토리를 시작한 이유?
 
애드센스 수익 창출을 노리기 위해서입니다. 많은 분들이 애드포스트는 폐지줍기라고 하죠..
네이버 블로그는 애드포스트가 있긴 하지만 같은 조회수와 클릭률이라도 단가가 확실하게 떨어지는 느낌이기 때문에 티스토리에 도전해보고자 합니다. 그리고 티스토리는 정보 제공을 주된 내용으로 작성하고, 개인이 드러나기보다 정보가 중요시되는 것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SEO 로직에 맞게 글을 써야 함)
 
각각의 플랫폼 정리를 해보고, 어떤 것이 유리한지 저의 상황에 대입해보겠습니다.

1. 네이버블로그

[전반적 정리]
- 퍼스널브랜딩에 적합 - 연동해서 유튜브까지 운영하는 경우도 많음
- 개인 사업자에게 유리 : 특정 제품을 팔기 위한 경우 좋음
- 일상, 맛집, 여행 등의 콘텐츠 다수
[글쓰기 측면]
- 사진 편집, 용량 제한이 없어서 자유로움
- HTML 등의 이해가 전혀 필요 없음 (글쓰기 쉬움, 템플릿 많음)
- 이모티콘 사용, 편한 식으로 글 쓰기도 좋음 (구어체, 일상 내용 등)
- 네이버 지도 연동 등 연동해서 쓸 소재가 잘 되어 있고 노출이 잘됨 (2023년 검색 비중의 절반 이상이 네이버임)
[부업 측면에서 수익창출 관련]
- 애드포스트는 단가가 매우 낮음
- 체험단 선정에 유리. (+보다는 지출방어로 생활비 절약 > 블로그 성장 시 추가 원고료 받으며 글 작성 가능)
- 쿠팡파트너스는 저품질 될 가능성 많음
[추천하는 사람]
- 블로그 생 초보 (아예 처음 쓰는 사람), 스킨 편집 등의 기술적 측면에 약한 사람
- 자영업자, 퍼스널 브랜딩으로 개인 사업 및 홍보 목적
- 맛집 등의 체험단 원하는 경우

2. 티스토리

[전반적 정리]
- 애드센스 광고를 삽입할 수 있음
- 무료 플랫폼
[최근 이슈]
- 2023년 6월 이후로 카카오자체광고가 삽입됨(나에게 들어오는 광고 수익이 아닌, 카카오가 내 글에 광고 띄우고 수익 가져감)
- 글 삭제도 막는 것으로 알려짐. > 추후 어떤 식으로 다른 것들이 생길지 불분명.
[특징]
- 네이버블로그에 비해 글 작성 툴이 조금 불편하지만, 그래도 쓸만함 (HTML 조금 수정정도만 할 수 있으면 가능)

[추천]

- 애드센스 초보, 무료 플랫폼으로 자본금 투자 없이 시작하고 싶은 사람

- 정보글 정리하는 것에 관심이 있고 전문성 있는 글을 작성할 수 있는 사람

 

3. 워드프레스

- 호스팅 비 내야 함 (월 약 1천 원~3만 원)
- HTML에 대한 이해 및 초기 세팅 시간 필요
- 작성 툴이 불편한 편 (용량 제한, 사진 업로드 등이 불편)
- 네이버, 카카오 등에 종속된 것이 아니므로, 자유롭고 저품질 걱정이 낮은 편 (구글 샌드박드 제한 등은 있음)

4. 구글블로그(블로그스팟)

- 무료 플랫폼
- 국내 사용자 적은 편이라 영어에 능숙하지 않으면 관련 정보 얻기 조금 힘듦
- 애드센스 승인이 어렵다고도 함
- 우리나라에서는 이용자가 적은 편이라 해당 정보를 얻기 어려운 편임

그래서, 초보 블로거인 나는?

이렇게 비교해 본 결과 저는 다음과 같이 운영해 볼 생각입니다.
1. 일단 주블로그로 하고 있는 네이버블로그 1개는 계속 운영함 : 주제는 기존 운영했던 내용들 / 주로 경험 위주로 내가 쓰고 싶은 말 적기. (취미 + 기록 목적이 큼)
2. 티스토리 블로그 현재 이 블로그(재테크공부기록) 계속 운영 : 주제는 제태크, 부업 공부, 블로그 운영 방법 등
3. 애드센스 승인받고, 이 블로그에서 조금 익숙해지고 나면 워드프레스도 하나 해볼 생각 : 주제는 잡블로그 (각종 리뷰 + 정보:공부 시작할 것, 건강기록) / 정보성, 경험 위주로 작성할 예정, 쿠팡파트너스도 리뷰작성 시 추가예정
4. 티스토리 블로그 하나는 챗GPT로 실험용으로 쓰고 있음 (애드센스 승인 및 궁금한 점들 테스트용)

> 이렇게 해서 네이버블로그 1개 + 티스토리 2개 + 워드프레스 1개 운영이 목표이긴 한데, 본업이 있는 직장인으로서 현실적으로 전부 잘 운영한다는게 쉽지 않을 거 같긴 합니다.😅
그래도 지금 3개는 적당히 잘 쓰고 있으니 (네이버블로그, 티스토리 2개) 애드센스 승인이 되고 자신감이 쌓이면 워드프레스 1개도 꼭 시도해볼것입니다.

마지막으로 구글 블로그는 영어 공부 후에, 영어로 포스팅하는 실력이 된다면 시작할 수도 있을 거 같습니다. ^^ (주제는 큐레이션, 한국 노래 소개 위주)

*결론:

왕초보는 네이버 블로그로 시작

→ 티스토리로 애드센스 감 익히기

→ 꾸준히 할 자신이 생기면 워드프레스로 넘어가기

 

*초보지만, 나는 정말 블로그 포기 안할거고, 딱 하나만 하고 싶다?

퍼스널브랜딩, 홍보 목적 - 네이버블로그

애드센스 수익 목적 - 워드프레스

 

 


지금까지 각종 블로그 플랫폼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고, 초보 블로거로써 어떻게 시작하면 좋을 지 결론을 내려보았습니다. 그리고 저는 어떻게 할 지 정리까지 했습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도 ① 블로그 플랫폼의 특징을 파악하고, ② 본인의 위치, 상태를 파악한 다음 ③ 어떤 식으로 운영할지 결정하시면 좋겠습니다. 물론, 꾸준히 글을 써야 한다는, "실행"이 가장 중요하다는 거 잊지 마시고요!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