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업도전기/블로그 운영

왕초보 블로그 다시 운영 4개월차 후기(애드센스 등)

by lighty 2024. 3. 17.
반응형

티스토리 블로그를 제대로 시작하겠다고 하고 4달이 되었습니다. 막상 뭐하나 제대로 된 게 없는 거 같아서 한탄하는 글입니다. 여러가지 운영 사례가 있겠지만, 현재 저의 상황을 적어보며, 다른 분들도 비슷한 고민을 하고 계실거라 생각하며 기록합니다.

블로그 운영 4달차 고민

▼ 1달차 고민 글 : https://lighty.tistory.com/54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 한달차 솔직한 후기

티스토리 블로그에 애드센스를 등록해서 수익화로 운영하자고 마음먹은 지 한 달 차입니다. 블로그 운영을 하며 느낀 점을 솔직하게 적어보겠습니다. ▼ 2023.10.31 발행한 다짐글 부업도전일기_

lighty.tistory.com

23년 11월부터 제대로 수익화 블로그를 해보자고 다짐했고, 지금 운영한지 4달차입니다. 그리고 1달차에도 위와 같은 고민글을 올렸었는데요. 일단 블로그는 시작하면 6개월은 꾸준히 할 거라고 다짐하고 시작하였기 때문에, 벌써 4개월차에 접어들어서 처음에 목표한 시간의 절반 이상을 달려왔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에 비해 이룬 것은 그다지 크지 않게 느껴져서 고민이 됩니다.

4달간 발전한 것

일단 저는 티스토리는 완전 초보였고, 애드센스를 목표로 시작했는데요. 아래와 같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1. 애드센스 승인 받음 (총 2개 블로그 승인됨)

현재 이 글을 쓰고 있는 티스토리 블로그 애드센스 승인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워드프레스도 무작정 시작하여, 승인을 받은 상태입니다. 이외에 티스토리 2개를 승인받고자 하고 있는데, 1개는 AI로 실험하기 위한 사이트이고, 다른 하나는 다른 특정 주제로 적고 있는 블로그입니다. 두 개 다 아직 부진한 상태라서, 1~2달 안에 승인 받는 것이 목표입니다.

2. 블로그 글 총 160개 정도 작성함

이 블로그의 전체글은 92개고, 다시 시작하기로 다짐하고 나서는 이 블로그에 70개 정도를 더 썼습니다. 티스토리2 블로그엔 31개, 티스토리3 블로그는 6개입니다. 워드프레스는 29개를 발행했고, 네이버블로그 또한 27개를 썼습니다. 그래서 2023년 11월부터 지금 24년 3월까지 총 160개 정도의 글을 쓴 셈입니다. 즉, 개수로만 보면 1일 1포는 한 것이지요. 하지만 블로그를 여러 개 운영했기 때문에, 각 블로그마다 매일 업로드되지는 못했습니다. 여기에 적은 것 처럼 티스토리 3개, 네이버 1개, 워드프레스 1개로 총5개의 블로그를 잡다하게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각각의 블로그에는 업로드 주기가 뜸하긴 했습니다.

 사실 하나도 제대로 못 하면서 이렇게 여러개를 널려놓았다는 것이 조금 마음에 걸리는 점이긴 합니다만, 새로 개설하고 새 블로그에 각 주제만을 더 편하게 적을 수 있다는 것은 이점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일단은 따로 만들고 운영하고 있는 것에 큰 후회는 없습니다.

3. 애드센스 수익금은 아주아주 작음

애드센스를 노리고 시작하긴 했는데 그 수익금이 너무나 작아서 여기 올리기조차 민망할 정도입니다. 

애드센스 수익 인증

지금까지 약 1달러정도 벌었다고 할 수 있겠네요. 첫 블로그 승인은 12월 중순, 그리고 이후는 2월 말이었으니까 애드센스 승인 후 3개월 정도 된 수익 기록입니다. 3개월동안 1천원 벌었다니 현타가 오지만, 그래도 수익이 생기고는 있으니 더 키워보도록 하겠습니다. 일간 수익이 0.02~0.07 정도 되는 편입니다. (그만큼 조회수가 낮기도 합니다. 일 2자리수 조회수입니다.)

그래서, 앞으로는 어떻게 운영할 것인가

애드센스 수익, 그리고 일단 조회수를 늘리는 것이 목표인데, 이렇게 조회수가 낮은 글들만으로는 사실상 힘든 것이 맞습니다. 글이 100개가 되어가는데 조회수는 10~20 정도니까요. 하지만 일단 내가 쓰고 싶은 글 말고 다른 글을 적는 것은 또한 힘든 일인 것을 알고 있습니다. 조회수가 잘 나오는 글을 쓰느냐, 내가 쓰고 싶은 글을 쓰느냐는 항상 블로거들의 고민이지요. 두개를 다 절충하는 글을 적는 것이 맞다고 볼 수 있는데요. 앞으로 글을 쓸 때 정보를 더 많이 담아서 쓸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 한 동안은 그냥 편하게 빠르게 써지는게 좋아서 그냥 써내려가고 올린 적이 많았거든요. '근거'를 들고, 정확한 '정보'를 담은 양질의 글을 작성해야겠다고 다시 생각합니다. (역시 블로그 글의 본질인, '양질의 글'을 다시 언급할 수 밖에 없군요.) 하지만 그런 글만 적으면 때론 부담스럽기도 합니다. 따라서 이외의 편하게 적는 글도 병행하면서 진행할 것입니다. 

 

초보 블로거 분들, 같이 기록하며 성장해보아요!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