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증권에서 연간 배당 소득을 알려주는 메일이 왔다.
종소세 신고 기간 전에 오는 건가 보다.
이전에는 안 와서 모르고 지나갔는데 이번에는 확인을 한 번 해볼 수 있어서 좋다.
* 연 금융소득이 삼성증권 기준 100만원을 초과한 개인 고객김의 경우 등록한 통보방법으로 매년 3월 말 전년도 금융소득을 알려 드립니다. * <<카톡 알림 내용.
그 전에는 연간 배당소득이 100만원도 되지 않아서 안 왔었나 보다.

**
모든 금융기관에서 발생한 종합과세 대상 금융소득이 2,000만원을 초과한다면
<종합소득세 신고 시 유의사항>을 참고해 6월 1일까지 주소지 관할 세무서에 신고해야 합니다.
>>>
즉, 연배당금과 이자 소득이 2천만원 이하면 종소세 신고를 안 해도 되는 것.
그래서 앞으로 목표는 연배당금 최대 1900만원 정도로 잡고 해야겠다.ㅋㅋ
★참고로 매매로 인한 소득은 여기에 포함되지 않음 / 국내 해외 이자(예금 적금 포함) 모든 이자 배당 금액
★ ISA, 연금저축, IRP는 여기에 포함되지 않음.
일차적으로 연배당금 1200만원을 목표로!
즉 월 1백만원 정도는 연배당금을 받을 수 있으면 좋을 거 같다.
앞으로 언젠가의 미래 목표다 ^^..
> 하지만 일단은 ISA와 연금저축 IRP만 해도 벅찬 상태이기 때문에 가능할지 잘 모르겠다..
현상황 (2025년 기준)
국내 배당 연 200만원(하지만 IRP계좌라서 2천만원에서 제외됨)
해외 배당 연 15만원
국내 이자
- 적금
- CMA 월 2만 * 12개월 = 24만원
2천만원? 택도 없다 ㅋㅋㅋ

가감없이 공개하는 나의 분리과세 대상 금융소득 원천징수 내역 >> 아마도 IRP 계좌로 얻은 것.
배당소득만 약 2백만원정도 벌었다.
삼성증권에서만 해당하는 내용.
작년 1년동안 배당금으로 받은 것이다. 한달에 약 15만원정도? 얻었다고 볼 수 있다.
내가 삼성증권으로 보유하고 있던 것은 IRP였다. 이것을 작년에 다른 증권사(KB)로 옮겼다.
이제 삼성증권에 보유하고 있는 금액은 없어서
내년에는 다른 금융사에서 소득세 알림이 올 듯하다.
'재테크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 파킹통장(26년 4월 기준) 다올저축은행 연 5% 가입 후기: 쌈짓돈 통장 (0) | 2026.05.20 |
|---|---|
| 네이버페이머니 통장, Npay 적금 - 우리은행 : 6개월 후기 (0) | 2026.04.13 |
| IRP 이전 신청 했다. (이전 과정 및 시간) (0) | 2026.02.09 |
| 상생페이백 받음 : 디지털온누리상품권 온라인 사용 (0) | 2026.01.19 |
| 키움증권 채권만기 입금 시간(오후 4시) (0) | 2026.01.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