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공부

연간 금융소득 _ 배당소득 확인 메일 수신, 연배당금 목표

by lighty 2026. 3. 30.
반응형

삼성증권에서 연간 배당 소득을 알려주는 메일이 왔다.

 

종소세 신고 기간 전에 오는 건가 보다.

 

이전에는 안 와서 모르고 지나갔는데 이번에는 확인을 한 번 해볼 수 있어서 좋다.

 

* 연 금융소득이 삼성증권 기준 100만원을 초과한 개인 고객김의 경우 등록한 통보방법으로 매년 3월 말 전년도 금융소득을 알려 드립니다. * <<카톡 알림 내용.

그 전에는 연간 배당소득이 100만원도 되지 않아서 안 왔었나 보다.

 

 

 

**

모든 금융기관에서 발생한 종합과세 대상 금융소득이 2,000만원을 초과한다면

<종합소득세 신고 시 유의사항>을 참고해 6월 1일까지 주소지 관할 세무서에 신고해야 합니다.

 

>>>

즉, 연배당금과 이자 소득이 2천만원 이하면 종소세 신고를 안 해도 되는 것.

그래서 앞으로 목표는 연배당금 최대 1900만원 정도로 잡고 해야겠다.ㅋㅋ

★참고로 매매로 인한 소득은 여기에 포함되지 않음 / 국내 해외 이자(예금 적금 포함) 모든 이자 배당 금액

★ ISA, 연금저축, IRP는 여기에 포함되지 않음.

 

일차적으로 연배당금 1200만원을 목표로!

즉 월 1백만원 정도는 연배당금을 받을 수 있으면 좋을 거 같다.

앞으로 언젠가의 미래 목표다 ^^..

> 하지만 일단은 ISA와 연금저축 IRP만 해도 벅찬 상태이기 때문에 가능할지 잘 모르겠다..

 

현상황 (2025년 기준)

국내 배당 연 200만원(하지만 IRP계좌라서 2천만원에서 제외됨)

해외 배당 연 15만원

국내 이자

- 적금 

- CMA 월 2만 * 12개월 = 24만원

 

2천만원? 택도 없다 ㅋㅋㅋ

 

가감없이 공개하는 나의 분리과세 대상 금융소득 원천징수 내역 >> 아마도 IRP 계좌로 얻은 것.

 

배당소득만 약 2백만원정도 벌었다.

삼성증권에서만 해당하는 내용.

작년 1년동안 배당금으로 받은 것이다. 한달에 약 15만원정도? 얻었다고 볼 수 있다.

내가 삼성증권으로 보유하고 있던 것은 IRP였다. 이것을 작년에 다른 증권사(KB)로 옮겼다.

 

이제 삼성증권에 보유하고 있는 금액은 없어서

내년에는 다른 금융사에서 소득세 알림이 올 듯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