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업도전기/블로그 운영

블로그 시작, 주제 정하기 (feat. 저는 이렇게 했습니다)

by lighty 2023. 11. 12.
반응형

초보 블로거가 쓰는 블로그 시작주제 정하기에 관한 글입니다. 다들 여러가지 다양한 목적을 가지고 블로그를 시작하셨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취미로, 소통하고 싶어서, 기록용으로, 혹은 부업으로 등등. 저 같은 경우에는 오래된 본 블로그가 하나 있는 상태이고, 부업으로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해 볼까 해서 이렇게 열심히 글을 쓰고 있는 초보 블러거입니다. ㅎㅎ

 

비록 저도 초보이긴 하지만, 블로그를 시작하면서 주제는 어떻게 정했는지 적어보려고 합니다.

 

 

블로그 주제정하기

 

 

블로그 시작

앞서 말씀 드렸지만, 이 블로그는 저의 세컨 블로그입니다. 전 블로그가 잡블로그로서 주제가 중구난방하다고 생각하여, 확실한 주제를 가지고 전문성을 띈 블로그를 만들어보고 싶어서 새로 팠습니다. 새로 하는 김에 티스토리 블로그를 도전해보고싶어서 티스토리로 처음 개설해보았습니다. (이정도면 이미 간접적으로 다 밝혔지만, 정확하게 다시 말하자면 본블로그는 네이버블로그입니다.)

 

당시 관심이 있었던 "재테크"를 주제로 삼고 블로그를 시작했습니다.

 

주제 정하기

저의 블로그 주제는 "제태크"입니다. 또 앞서 말했지만, 블로그를 개설할 당시에 관심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첫글을 보면 알수 있다시피, 경제적 자유를 위하여 공부하며 기록하기 위해 블로그를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제가 말하는 블로그 주제 정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관심사, 내가 잘 아는 분야

내가 기존에 잘 알고 있는 거라면 쉽게 글을 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정보 전달력이 좋아서 많은 분들이 읽을 수도 있겠죠. 관심있는 분야를 블로그 주제로 삼는 것이 가장 좋은 거 같습니다. 직장인이라면 직장생활 이야기, 개발자분들은 개발 얘기, 디자이너면 디자인 등 본업과 관련해서 적어 볼 수도 있겠고(겸업금지 등의 조항이 까다롭지 않다면요 ^^), 영어, 여행, 취미 등등 모든지 내가 잘 아는 분야를 생각해보고 적어볼 수 있습니다.

 

2. 내가 앞으로 배우고 싶은 분야

지금 잘 모르더라도 앞으로 배우고 싶은 분야에 대해 주제를 잡고 적어도 좋습니다. 블로그 글을 쓰면서 배우고, 배우는 과정을 정리하여 글을 쓸 수도 있으니까요! 어쨌든 흥미가 조금이라도 있어서 앞으로 꾸준히 쓸수 있는 분야를 주제로 삼는 것이 좋습니다.

 

3. 특정 목적이 있다면 목적에 맞도록. (일기용, 퍼스널브랜딩 홍보용, 광고수익창출용)

특정한 목적이 있다면 사실 이 글을 읽을 필요가 없을거 같지만 넣어보았습니다. 특정 목적에 맞는 주제로 선정하시면 됩니다. 일기용이다 싶으면 일기장처럼 적고, 개인 포토폴리오처럼 남기겠다 싶으면 자신의 작품을 남겨도 좋겠지요. 

 

 

 

위와같이 주제를 생각해 볼수 있는데요. 결국에는 정보를 전달하고, 이에 따른 부수적인 것을 얻는 것이 블로그 기록의 궁극적인 목적이 아닐까 싶습니다. (개인 기록용 비공개글 제외하고요.ㅎㅎ)

 

특히 주제는 이에 대한 세부적인 가지가 여러개 뻗어나갈 수 있도록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 역시 큰 주제는 재테크로 하긴 했지만, 이에 부수적으로 부업, 독서(제태크 관련), 블로그 운영 등 제태크라는 큰 주제에서 세부적으로 나올 수 있는 내용들을 적고 있습니다. 

 

주제를 못정해도 일단 시작해보자

사실 주제를 정하느라 시작조차 못하고 그냥 넘어가는 것보단, 일단 블로그를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일단 시작해보고 글을 쓰려고 하다보면 내가 좋아하는 분야, 쓰고 싶은 분야가 생길지도 모르니까요 :)

 


지금까지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고, 주제를 정하는 것에 대한 글이었습니다. 처음 블로그를 시작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