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공부/주식 기록

ISA 계좌 관리_ISA 계좌 4년째 쓰고 있는 사람 후기

by lighty 2026. 6. 11.
반응형

ISA계좌를 2022년에 처음 만들고, 3년 만기 후 해지 후 재가입(2025년)

2025년 3월 재가입한 통장 2026년 현재까지 사용중이다.

 

4년째 쓰고 있는 사람으로서 관리 방법과 후기를 정리해본다.

 

ISA 계좌 혜택

- 국내주식, 국내주식 ETF는 ISA 계좌에서 절세효과 거의 없음

- 배당금은 절세 되긴 함

- 가장 절세가 많이 되는 것은, "해외주식 ETF"

 

사실 그냥 내 신념상 우상향 한다고 생각하는 미국주식 지수추종 ETF를 사고 있었는데(대신 한국 증권사 발행)

그게 맞았다.

 

근데 국내 개별주식도 따로 있어서 ISA계좌에서 할껄 후회했는데 그럴 필요가 없었다.
국내 개별종목은 그냥 일반 계좌로 해도 별 차이 없다는 사실!!

 

앞으로도 해외 ETF (S&P, 나스닥 100) 종목들을 ISA계좌로 구매해야겠다.

그래도 국내주식을 ISA로 하면서 살짝 매매차익실현을 보아서,

기본적으로 납입할 수 있는 금액에서 더 불리고 할 수 있게 되었다.

매수 금액이 납입 금액보다 커졌음!

 

 

아직 애매하게 국내주식을 담아 논 것이 있는데

정리하고 그냥 개별 주식 계좌에 국내주식 하는 것으로 생각해야겠다.

예수금은 분할로 ETF 담기!!

 

반응형